갑자기 울리는 아이폰 재난문자 알림에 깜짝 놀랄 때가 많습니다. 특히 회의 중이거나 조용한 곳에서 예상치 못한 큰 소리가 나면 당황스럽죠. 하지만 중요한 정보가 담긴 만큼 무조건 끌 수도 없고 그렇다고 계속 듣기엔 불편할 때도 있습니다.

그래서 아이폰에서는 재난 문자 알림을 원하는 방식으로 설정할 수 있는 기능을 갖추고 있습니다. 소리를 완전히 끄거나 무음으로 설정할 수도 있고 특정 알림만 받을 수도 있죠. 따라서 아이폰에서 재난 문자 알림을 켜고 끄는 방법부터 무음 설정까지 상황에 맞게 조정하는 법을 쉽게 알려드릴게요. 작은 설정 하나로 예상치 못한 불편을 줄이고 중요한 알림은 놓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끄기 켜기 방법
아이폰 재난 문자를 끄려면 설정 앱을 연 뒤 알림에서 긴급재난문자를 끌 수 있습니다. 반대로 껐을 경우에는 켜는 것도 가능합니다.
1. 아이폰에서 설정 앱을 열어 알림으로 들어갑니다.

2. 알림으로 들어간 다음 스크롤을 가장 하단으로 내려줍니다.

3. 가장 아래에 재난문자 수신 설정에서 다음과 같은 항목이 보입니다.
- 실종경보문자
- 긴급재난문자
- 안전안내문자
이 중 원하는 수신 설정을 해제 합니다. 긴급재난문자의 경우 가운데 위치해 있습니다.

4. 긴급재난문자와 안전안내문자를 차단하였고 다시 누르면 다시 수신 설정이 가능합니다.

아이폰 재난문자 무음 알림 설정방법
재난문자를 비활성화하면 알림, 진동이 울리지 않지만 아이폰 재난문자 자체를 무음으로 설정하려면 별도 앱을 다운로드 받아야 합니다. 재난문자 무음 설정만 원한다면 국가에서 운영하는 앱인 ‘안전디딤돌’을 다운로드 받으시면 되겠습니다.
⬇️안전디딤돌 어플 다운로드📲 (아이폰)⬇️

1. 앱을 다운로드 받아서 열어준 뒤 환경설정으로 이동합니다.

2. 환경설정에서 ‘알림소리 및 텍스트설정’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3. 수신 알림 설정(소리/진동)에서 원하는 설정을 하시면 모두 끌 수 있습니다.

4. 재난 문자 알림만 진동으로 전환하고 싶다면 다음을 OFF 하시면 됩니다.
- 진동모드로 변경 시 진동전환
- 진동 알림
진동 알림을 OFF하면 진동 모드가 아닐 시에도 진동으로 알림이 됩니다.

긴급재난 문자 꺼도 괜찮을까?
긴급재난 문자는 지진, 홍수 등 위험한 상황에서 정부가 신속하게 경고를 전달하기 위해 발송합니다. 이러한 알림은 우리의 안전과 직결되므로 수신을 비활성화하는 것은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그러한 이유로 일부 국가나 지역에서는 긴급재난 문자 수신을 비활성화할 수 없습니다. 국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긴급재난 문자 수신을 끄는 것은 개인의 편의보다는 안전을 우선시하여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상치 못한 알림음이 불편하더라도 긴급재난 문자 알림이 생명을 지킬 수 있는 중요한 정보를 전달한다는 점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관련 있는 글
➡️아이폰 방해금지 모드 해제 알람 끄기 설정 방법 (전화, 문자, 카카오톡)
➡️아이폰 카메라 소리 끄기 4가지 방법 (무음 촬영 탈옥 안하고 음소거)